FINAL FANTASY XIV 플레이 일기+기타 잡다

Posted
Filed under FFXI―기타
다음주 일요일에 친구 페이상이 레이스상이랑 천신 도핑으로 라니 잡으러 간다고 같이 가쟤서 사전 조사용 해석.
이거 엄청 흉악한 녀석인데 이길 수 있는 거 맞아?

에서

어비세아-알테파에 출현하는 카투라에족 N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현조건

어비세안의 유물찌그러진 채리엇의 핵」 「부러진 철거인의 뿔」을 소지한 상태로 어비세아-알테파(D-10)의 ???를 조사하면 POP한다.

특징

기술 명칭범위효과우쯔
세미
비고
애플릭트 게이즈
()
전방 시선 범위 대미지+악역+바인드 관통 시선판정
인터페어런스
()
전방 직선 범위 대미지
+디스펠
관통  
멀라인 인보케이션
()
자기 중심 범위 마법 대미지
+암네지아
관통  
스튁스 사이클론
()
자기 중심 범위 마법 대미지
+정적
관통  
디아볼릭 클로
()
단체 3회 공격
+마법 방어력 다운
3장  
인쓰롤
()
자기 중심 범위 매료(카투라에화) 관통 HP 50% 이하부터 사용. 외형은 Sippoy. 매료 효과 중에는 재사용하지 않는다.
스튁스 스피어
()
적 자신 HP회복 & 상태이상 회복 - 2000정도 회복
4000정도 대미지 흡수하는 스톤스킨 부여
공격 추가효과에 「강화효과를 하나 흡수」가 부가되어 있다.
그래서 아트마나 크루어에 의한 지원효과 이외는 거의 의미가 없는데다, 흡수할 수 있는 강화 개수에 제한이 없기에 강화 흡수를 방치해 두면 후반도 되기 전에 비정상적으로 강해지고 만다. 그렇기에 강화는 최소한만 걸고, 또한 흡수되었을 때는 바로 디스펠을 날려 아무것도 안 걸려 있는 상태로 두는 것이 좋다.*1 다행히 디스펠은 서포 적마라도 그럭저럭 통하므로 한가한 서포 적마 후위가 있으면 가끔 쓰라는 지시를 해 두면 좋다.
*1
특히 전위리탤리에이션이나 버서크를 흡수당하거나, 후위스톤스킨이나 스파이크계, 블링크 등을 흡수당하면 아비규환 지옥도의 트리거 완성이다.
6속성 정령 가3계고대마법(범위화), 드레인 · 아스필 · 스턴 · 애들(전부 범위화), 약체 '가'계를 영창한다. 또한, HP가 50% 이하가 되면 메테오를 영창하고, 그 후 정령 가4계 · 메테오(범위가 매우 넓다)가 해금 된다. 가3계는 몇 명이 맞아도 1500 전후, 가4계는 3000가까이 날아가기 때문에 방패역은 당연히 이 이상의 HP가 요구된다. 서서히 내성은 붙지만 스턴으로 막는 것은 가능.

그리고 특수기 사용 중은 물리 대미지 흡수, 마법 영창 중은 마법 대미지 흡수 상태가 된다. 또한, HP가 줄어들면 대미지 컷 능력이 서서히 강화되고, 게다가 HP가 얼마 안 남으면 대단히 강력한 리제네가 걸린다.

초반부터 상당히 단단하므로 회진의 아트마 등으로 크리티컬 강화를 하지 않으면 좀처럼 HP를 깎을 수 없으나, 그래도 HP 절반 정도까지는 문제없이 깎을 수 있으리라. 그리고 나서 정령 가4계 · 메테오 해금과 인쓰롤에 의한 방패역의 헤이트 리셋, 종반의 경화와 초강력 리제네 덕에 HP가 적어지고 나서부터가 이른바 「진짜 싸움」이 된다. 인쓰롤 대책으로 방패역을 복수 준비하고, 늘 누군가는 범위 바깥에 있는 것이 추천된다.

인쓰롤 발동에는 전조가 있어, Rani의 눈이 보라색으로 빛난다.
이 상태가 되면 다른 기술을 일절 쓰지 않게 되며, TP300%까지 모은 후에 인쓰롤을 발동한다. 인쓰롤의 효과 범위는 매우 넓으므로 눈이 빛나는 것을 확인하면 가능한 한 떨어진다 · 재울 준비를 한다 · 우쯔세미를 끄는 등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종반의 끔찍한 강력함 탓에 라스트 스퍼트는 「천신지기의 약」을 사용해서 단숨에 침몰시키는 등의 전법을 취하는 파티도 적지는 않다.*2 단, 종반의 하이퍼 모드 시에 전멸해서 타겟을 끊으면 하이퍼 모드가 해제되어 평범하게 HP를 깎을 수 있게 된다는 정보도 있어, 천신지기의 약이 없으면 쓰러뜨릴 수 없는 것도 아닌 모양.
단, 한 번 타겟을 끊으면 찌른 약점 등은 리셋되고 마는 것에 주의. 또, 타겟을 끊는 행위=노란색 이름으로 되돌리는 것이기도 해, 다른 PC가 가로채 갈 때도 있다. 타겟을 끊을 때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2
스테이터스 변화 「천신지기」는 Rani의 공격 추가효과로 흡수되지 않는다.

전리품

침략의 아트마, 휘금의 토벌증, 우젤 그립, 헤카테 피어스, 에포나 링

그리고 칭호 「라니 데크라우너(라니의 관을 폐한 자)」를 얻을 수 있다.

유래

Rani는 북무 인도 단어로 「여왕, 왕녀」를 의미. 산스크리트어의 "rajni"에서 유래한다.

카투라에족은 차투랑가의 말이 모티프이지만 차투랑가에 「여왕」 말은 존재하지 않는다.
2명이 하는 차투랑가에서는 「장군(Senapati, 또는 대군 Mantri)」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이 유럽으로 건너가 체스가 되는 과정에서 「여왕(퀸)」이 되었다고 일컬어진다.(말의 움직임도 다르다)
NM의 절망적인 강력함을 생각하면 체스의 퀸이 모델일지도 모른다.
계급을 생각하면 Raja가 위이지만 세기는 압도적으로 이쪽이 위이다.
이것도 체스 말의 움직임에 따르는 것인 듯하다.

너무 길어져서 이쯤에서 접기 글로-,.-

2011/04/15 20:00 2011/04/15 20:00